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투자공부

<2020 경제 공부 계획> 2020.05.24 이 시기의 나의 생각

by 알피네(al_fine) 2020. 5. 25.

 1. 내가 하고 있는 전문직 시험 준비공부가 바로 최고의 경제공부다. 다만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또한 나의 이 약한 의지력과 이것저것 하고 싶어서 기웃대는 성향으로 볼 때 나는 어떤 공부에도 올인은 못 한다... (슬프지만 현실... 거의 30년 봐 온 나의 모습이 이렇다. 인정해야 할 것 같다.) 과목을 분할하고, 과목별 난이도도 분할해서 올해는 여기까지만이라도 제대로 해보자. 감을 잡아보자라고 계획을 세웠다. 

박문각 2021 올패스를 구매했다. 꽤 큰 금액이었다. 350... 하지만 나는 돈을 써야 아까워서라도 뭐라도 하는 사람이다. 아마 나는 무조건 인강을 완강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민법, 경제학원론, 회계(입문, 재무회계, 원가회계), 부동산학은 내년 3월 1차 시험 합격을 목표로 기출문제 70점이 될 때까지 기출을 분석하면서 인강을 반복해서 볼 생각이다. 

 6월 개강 전까지 시간이 남아서 그 전까지는 유튜브 인강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을 생각인데

 회계 - 권상호 회계 강의

 경제학원론 - 경제학 짱박사 장선구, 윤철신, 카이스트황박사 채널을 볼 생각이다.

 

2차과목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마음을 많이 내려놓고, 실무, 이론, 법학은 기본강의를 완강해서 수험 전체 내용을 한 두번 로드맵을 그릴 수 있을 정도만이라도 하는 것이 최소 목표이고, 거기서 더 가능하다면 실무만은 아무리 이해가 안 가도 계속 반복해서 들으면서 기출문제를 풀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가 보고 싶다.

 

2. 공부과정에서 분명 지루할 것이다. 영화와 책 완독도 도전할 것이다.

 볼 영화 (유수진님 추천)

-빅쇼트, 작전, 울프오브더 월스트릿(넷플에서 볼 것이다)

-화폐전쟁 (밀리의 서재 구독권 결재했다. 화폐전쟁 한 권당 한 달 잡고 꼭 완독하는 것이 목표다)

 

3.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신과함께 팟캐스트를 출퇴근 시간대에 듣고 

 -신과함께 유튜브에서 '신과함께 극복 시리즈'는 정말 인강을 듣듯이 노트필기를 하면서 들어볼 생각이다. 이런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주시는 신과함께 삼프로님들에게 항상 감사하다.

 -경제 TV 너무경 : 너무 쉬운 경제 유튜브 

 -궁금한 채권이야기 By 한채투

 

4. 매일 공부한 내용, 매주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에도 올려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혼자서 독학하는 건 자꾸 의지력이 약해지는데 워낙 사는 곳이 시골(?)인지라 스터디에 참여하기도 쉽지 않으니... 

블로그도 좀 꾸준히 열심히 해보고 싶은데 공부 지루할 때와 자기 전 일기 쓰면서, 주말에 시간 날 때 많이 써두고 예약발행해두어서 하루에 1~2개씩 글을 발행하는 것으로 하고 1년 안에 에드센스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1년 되기 전까지는 아무도 내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는 한이 있어도 실망하지 않고 꾸준히 콘텐츠들을 올려볼 것이다. 

 

5. 공부해서 잘 알고 싶은 분야 

 -채권

 -5g 관련 기술분야 (뭘 공부해야 하는거지? 반도체?)

 -회계... 반드시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고 스스로 그릴 수도 있는 단계가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