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투자공부/투자 도전기

중국주식과 금,은투자 시작하기로 결심! (이제 공부&준비단계)

by 알피네(al_fine) 2020. 7. 21.

 지난 토요일에 (2020.07.18) 금투자에 대한 김영익 교수님의 신과함께 팟캐스트를 듣고 중국주식과 금에 투자해야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일단 공부한 내용을 러프하게 나마 블로그에 기록해보자면 

 

-2019.12.19 염명훈 부장 (키움증권) 삼프로 TV <GOLD, 금투자의 모든것>

 -매매, 양도 차익에 세금이 없고 다른 자산이랑 합산과세 하지 않는다. 금투자는 은행, 금은방에서 할 수도 있지만 KRX 금현물계좌가 가장 수수료가 적으니 여기서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그래서 내가 주로 쓰는 NH증권의 나무계좌에서 금현물계좌를 만들었다. 신분증만 촬영하면 되어서 정말 간편했다.)

 

2020.07.15 삼프로 TV <급값... 3천달러가 머지 않았다. FEAT. 김영익 교수?

 -호주달러/스위스프랑 상대환율과 KOSPI는 상관계수가 0.96 정도고 1일 정도 선행한다. 호주달러는 국채 이자가 가장 비싼 화폐이기 때문에 호주달러가 오르면 주가가 오르고, 스위스 프랑은 가장 안전한 화폐로 여겨지기 때문에 주식이 떨어질 것 같으면(?) 이곳으로 자금이 몰린다. 이 이야기는 투자 초보인 나는 전혀 모르던 이야기인데 정말 좋은 꿀팁을 얻은 것 같다. 그런데 사실 인베스트 닷컴 들어가서 들여다 보아도 사실 뭐가 뭔지 아직 잘 안 보여서 활용은 쉽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유튜브에 이걸 어떻게 활용하는 지 자세히 알려주는 영상들이 몇몇 보이던데 다시 보고 정리해야 겠다.

 

-김영익 교수님은 일평균 수출량도 보시는데 일평균 수출량과 KOSPI의 상관계수도 0.88 정도로 집계된다고 한다. 요즘 일평균 수출이 크게 감소했고 하반기 예측도 감소세다. 조만간 주가가 조정 구간에 갈 것 같다고 한다. 

 

-선행지수 순환 변동치 

 요즘 재고가 많다.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가 감소했다. 4분기에는 오르는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정부가 갖고 있는 금비중이 매우 적다. 중국정부가 금을 사들일 가능성이 있고 금으로 자산이 쏠릴 것이다(?) 금이 현재 급격하게 올랐고 다시 조금 조정에 들어갈 때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중국이 이제 금융을 더 개방한다. 중국은 양적인 성장은 점점 둔화되고 있지만 질적인 성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 편은 다시 보고 다시 정리해야겠다.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는데 배경지식이 부족하니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 별로 없었다ㅠㅠ

 

앞으로 금, 은, 중국주식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해서 조정구간이 왔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다. (한국주식 비중은 줄일 예정이다. 시드가 너무 커지지 않게 조심!)

 

 작은 도약. 20200720 한 일 1. 금현물계좌만듦 2. 외환계좌 만듦. 

               20200721 한 일

1. 중국 위안화 1000위안 환전함.

2. 외국인 자금이 들어와서 오늘 주식이 좀 올랐다. 그동안 물려있던 아이들 물타기 해서 비중이 커졌던 것들 소액만 벌어서 좀 아쉽지만 매도해서 비중 다시 조정. 현금 준비.

3. KODEX 은선물 1주 매수. 현재 4320원...3000원대가 온다면 더 사는 것으로... 수수료가 없으니 너무 좋다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