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투자공부

중국 주식 투자 공부내용 정리 (앞으로 여기에 계속 추가)

by 알피네(al_fine) 2020. 8. 8.

중국 금융시장을 개방하기 시작한 지금, 앞으로 몇 년, 아니 수십년(?) 동안 중국주식을 진심으로 공부하기로 했다. 밀리의 서재 중국투자 관련 책 다 집어넣었다. 아쉬운 건 최신책이 많이 없다는 것

 

오늘 읽은 책은

 

중국 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327919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후강통 시대, 중국 주식의 히든 챔피언을 찾아라!지난 11월 17일 후강통 제도가 시행되었다. 후강통이란 상해거래소와 홍콩거래소의 교차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로, 그동안 펀드를 통한 간접

book.naver.com

   책 내용은 중국시장 전반에 대한 내용, 정책에 대한 내용, 각 개별회사들에 대한 내용과 CEO에 대한 내용들이 많았지만 그 부분은 몇 년 지나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초보자가 주의해야 할 점 위주로 읽었다. 

(시점이 달라서 오류가 많을 수밖에 없다. 여기서 추천(?)한 종목이 상장폐지된 것도 있었다 ㅠㅠ) 

원문 그대로는 아니고 내 취향상 조사 등등은 과감히 생략해서 정리했다. 

 

 

15장.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는 중국 투자공식

중국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중단기 투자자일수록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 중국은 기업도 많고 시장의 변수도 크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사람과 손해 보는 사람으로 나눠진다. 공부하고 기업분석 한다고 단기간에 수익이 나는 게 아니다. 10가지 종목에 투자 하고 한 가지 종목도 수익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에 앞서 자신이 정한 포트폴리오 종목들을 1~2년 추적하면서, 어떤 이유로 주가가 내리고 올랐는지 분석한다면 주식에 대한 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주식, 투자 대상이 아닌 공부 대상으로 생각하자.

 

   우리나라 GDP 중 50% 이상이 무역 관련 분야에서 나온다. 그만큼 우리나라 경제가 무역에 의존한다. 중국과의 교역이 제일 많다. 중국물가가 1%오르면 우리나라의 물가는 0.5% 오른다고 한다.

 

  투자를 위해 중국 주식, 중국을 공부한다는 것은 생활할 때나 회사 업무를 볼 때 엄청난 메리트가 될 것이다. 중국 철강 기업 주가가 떨어졌다면 중국 내 자동차 시장 경기가 하락할 것이고 중국 자동차 시장의 하락은 우리나라 현대자동차 주가의 하락이다. 현대자동차 같은 큰 기업의 매출이 줄어드니 국내 경기도 하락할 것이다. 국내 경기가 하락하면 투자가 줄어드니 국가에서는 2%대의 금리도 유지하지 못해 더 낮추려고 안간힘을 쓸 것이다. 금리가 낮아지면 부동산 경기가 살아날테고 내가 소유한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겠다는 예측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철강업계에서 일한다면? 중국 철강주가 떨어지면 중국 철강회사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나올 것이다. 가격이 싼 중국산 철강이 한국에 많이 들어오면 철강회사에 다니는 사람의 연봉은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 우리나라 경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중국 주식은 투자가 아니라도 공부할 가치가 있다.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자.

 

  집이 있고, 여유자금이 5천만원쯤 있고 따로 정기적금이 있다면 투자를 권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자금이 없음에도 투자를 한다면 무리한 투자이고 기피해야 할 대상이다.

 

-중국경기보다 유럽 경기가 중요하다.

 

  홍콩은 영국의 식민지였다. 홍콩 시장은 영국과 유럽국가가 안전하게 중국과 아시아 쪽에 투자하는 믿을 만한 투자처다. 홍콩거래소 전체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 이상으로 거대한 영향력...

유럽 기관투자자 역시 개인 자금 모아서 홍콩 시장에 투자하므로 유럽 경기가 좋아 여유자금이 많아지면 투자를 늘린다. 유럽경기가 점차 회복하는 중이라면 홍콩시장에도 훈풍이 불 것이다.

 

-중국어를 공부하라

 

중국기업들의 번역, 영문 홈페이지에서 중국 주식에 대해 알 수 있지만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상태에서 들어가보면 실상과 공고와는 다른 게 태반.

 

중국 투자공식 2. 분산투자, 제대로 알고 하자.

 

  레노버, 시노펙, 제일채널, 텐센트, 동인당 등에 골고루 투자? 아무리 매력적이라도 2개 정도만 집중적으로 분석해서 투자해야 한다. 분산투자라고 무조건 분산한다는 게 아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고 한다. 바구니에 금도 넣고, 원유도 넣고, 중국 주식도 넣고, 국내 주식도 넣고, 부동산도 넣는 것이다. 중국 주식이 유망하다고 중국 주식만 투자하는 것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모두 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진정한 분산투자는 각 투자대상의 투자속성을 잘 알아야 한다. 중국 주식이 대세라고 중국 주식 안에서 분산투자하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중략)

   현재 공급과잉과 고물가, 저소득의 세상. 소득은 낮고 물가가 높고 공급이 충분하면 물가가 떨어지고 소득도 늘어야 하는 게 정설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 이것은 경제원론이 틀린 게 아니라 국내 경제 상황이 침체되어 간다는 것. 현재 상황은 경제원론에 맞지 않는 상황이므로 채권, 부동산, 주식에 분산투자하여도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분산투자의 목적은 한 부분의 투자종목이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종목이 상승함으로써 손해를 상쇄시키기 위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중략) 중국 주식투자가 아무리 유망해도 리스크가 존재하는 투자상품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국 주식 초보자라면 일반적으로 전체 투자금 중 30%를 투자할 것을 권한다. 나중에 중국 주식에 대한 노하우도 생기고 공부를 통해 확신하는 종목이 생기면 그때 투자를 늘리는 것이 좋다.

 

중국투자공식3. 매매 타이밍을 읽어라

 

주식에서 매매타이밍 원칙은 칼같이 지켜야 한다. 많은 투자자들이 어려워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매매타이밍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세계 정세의 판도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세계경제에서 미국과 유럽의 경제가 살아나면 중국 경게도 호황이다.

2. 투자기업의 업종을 잘 살펴봐야 한다. 식품, 의약, 전자, 환경 등 중국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인지 해당 업계가 하락세인지 상승세인지 알아야 한다.

3. 중국 기업의 부정부패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국유기업인 중국인민재산보험이 부정부패가 문제가 되면서 더 이상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른 사례.(중략) 중국기업의 이러한 정보는 국내 증권사를 통해서는 쉽게 접할 수 없다. 직접 기업의 중문 홈페이지나 뉴스를 봐야 한다.

 

   텐센트 증권(finance.qq.com/hk/)사이트를 구글 번역기로 돌려서 해당 기업의 동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번역 오류가 많아 매끄럽지 않지만 무슨 일이 있는지는 알 수 있다. 투자기업 관련 기사 중에 부패와 문제가 발생했다는 기사를 발견하고 폭락이 시작되었다면 단기간에 매도를 고려해야 한다. (중략) 홍콩 거래소의 주식 대부분은 거대 중국과 해외 펀드 매니저들의 전쟁터. 이 고래싸움에 새우등이 터지지 않으려면 해외 펀드 매니저들의 심리를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중략) 문제시되는 주식을 보유하면서 언젠가는 오를 거야 하는 것 같은 희망은 삼가야 한다.

 

중국투자공식4. 고배당주, 놓치지 말자.

중국투자공식5. 재무제표는 중문판이 제일 정확하다. (텐센트 증권사이트에서 크롬과 같은 홈페이지 번역기를 통해 재무제표 확인)

 

중국주식 왕초보 질문10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종목은 현재 유망한 업종인 1등주가 아닙니다. 1등주는 주가반등으로 인해 오히려 가장 많은 손해를 볼 수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하려는 종목의 업종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것입니다.

 





3. 중국어를 몰라도 일단 중국관련 뉴스, 중국어 홈페이지 번역판이라도 틈틈히 보는 습관을 기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