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투자공부

포트폴리오 자체를 찬찬히 공부해보기!

by 알피네(al_fine) 2020. 8. 8.

상승장이어서 마음이 덩달아 설레지만, 다시 초심을 되찾고 남은 돈을 다시 예금으로 묶었다. (훗날 후회하려나? 하지만 엄연히 주린이 주제에 주식 씨드를 늘리는 것은 만용인 것 같다.)

 

자산배분 자체를 올해 중점적으로 공부해보자라는 다짐을 했기에, 포트폴리오의 종류도 다양하고, 포트폴리오에 대한 의견이나 배경지식을 알려주는 자료도 다양하기 때문에 일단 블로그에 링크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일단, 자산배분을 정말 열심히 해 봐야겠다고 느낄 수 있었던 김단테 님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KbXBWZeROY&t=189s

 

https://www.youtube.com/watch?v=F7feDzC4XwE

 

그리고 내가 요즘 열심히 보기 시작한 유튜버! 뉴욕주민님! 정말 나만 알고 싶은 유튜버랄까 ㅠㅠ하지만 잘 되셔야 이 분이 또 영상을 많이 올려주시겠지?? 미약하나마 내 블로그에서라도 홍보를 해야 겠다. 

이분은 조기졸업을 여러번(?)하셔서 첫직장에 입사했을 때가 21살이셨다고 한다ㄷ ㄷ (확실하진 않지만 이 분이 수업을들었다고 언급했던 교수님이 예일대학교 교수님으로 나왔다... 그럼 이 분은 혹시 예일대... 초천재이신가보다...) 2020년 기준 33살이라고 하셨으니 경력이 벌써 12년! 업계를 대표하는 모 글로벌 전략 컨설팅 펌에서 첫직장을 잡고 일하다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나와서 투자은행, 사모펀드에서 일한 적도 있고 가장 최근 직장은 헤지펀드라고 하셨다. 

 어떻게 적정주가를 계산하는지, 무턱대고 좋은 회사라고 사면 안 되는 이유, 포트폴리오 운영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말 그대로 뉴욕주민이식에 현지 사정에 능통하셔서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Fd512hwNyQY&t=41s

일단 내가 따라해보기로 한 (소액으로!!! 딱 한주씩 살거다 ㅎㅎㅎ) 김단테 님의 추천 자산배분 비율(누가 유튜브 댓글로 정리해줬다)

 

VT(전세계주식) 35%

EDV(제로쿠폰장기채)20%

LTPZ(물가연동장기채)20%

VCLT (회사장기채) 7.5%

EMLC(신흥국채권) 7.5%

DBC(원자재) 5%

IAU(금) 5%

 

나는 금은 etf말고 그냥 krx금계좌로 사기로 했다. etf는 운용수수료도 내야하고, 보관료도 내야하고 금이랑 달러랑 다르게 가는 거라고 들었는데 내가 저걸 사려면 달러를 사야하잖아? 그래서 그냥 원화로 krx금계좌로 사기로 했다. 만약 금이 미친듯이 하락하면, 실망하지 않고 물타기 해서 1kg 만들어서 멋지게 인출해야지 흐흐 

 

그리고 나는 bnd라고 모든 채권 다 있는(?) 그걸로 그냥 퉁쳐서 사볼까도 싶다. 너무 종목이 많으면 내 경우 머리가 복잡해져서.... 

 

+여기에 중국시장 투자를 중국 ETF로 할거다. CQQQ, ASHR, FXI, KWEB을 다 1~2주씩 샀다. 솔직히 봐도 잘 모르겠으니 1주씩 사서 흐름을 좀 볼까한다. 

댓글